자녀 교육, 특히 독서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보셨으면 하는 책입니다.
초등학생 때 공부 잘했던 아이가 중, 고등학교를 갈수록 성적이 떨어지는 이유.
무엇이 아이들의 성적을 좌우하는지. 공부머리가 좋은 아이로 키우는 방법은 무엇인지.
모든 것이 하나로 귀결됩니다. '독서'
우리가 지금 당장 우리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 저자
- 최승필
- 출판
- 책구루
- 출판일
- 2018.05.03
이 책을 읽으면서 자꾸 저의 학창 시절을 돌이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나는 왜 성적이 점점 떨어졌는가...
왜 학교 공부에 흥미를 점점 잃어버렸는가...
바로 원인은 부족했던 '독서량'과 '독서의 질'이었습니다.
책도 많이 읽지 않았고, 가끔 책을 읽을 때에는 책에 푹 빠져 읽기보단 작가님의 표현대로 책을 구경했다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글을 읽고 이해하는 언어능력이 떨어졌던 거죠.
그러면서 점점 어려워지는 교과서, 시험 문제의 지문들.. 수업을 들어서 쌓인 지식은 한계가 있었던 겁니다.
그러니까 진짜 중요한 기초는 아이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지식이 아니라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글을 읽고 이해하는 언어능력입니다.
p.52~53
저는 최근에서야 독서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하려고 하는 중입니다. 독서의 재미도 느끼고 있고요.
저는 비록 늦게 깨달았지만 우리 아이는 어렸을 때부터 책을 재미있어하는 아이로 자라기를 바라며 오늘도 책을 읽어줍니다:)
(작가님은 아이가 원하는 책을, 원하는 만큼 읽어줘야 한다고 합니다. )
책이 아이를 우등생으로 만들어주길 바라시나요? 그렇다면 아이가 재미있어하는 책을 읽게 해 주세요.
재미있는 독서만이 아이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p.337
이런 점이 좋아요
- 연령대 별, 상황별 독서법
우리 아이 혹은 내가 속한 연령이나 상황에 따른 독서 계획표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독서법을 찾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실제 독서지도 사례
이 책에서는 실제 독서 논술 교육을 했던 학생들의 사례를 통해 독서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작가님 또한 학창 시절 병원에 장기간 입원, 수술을 하는 2년간 읽은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책을 통해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고, 그로 인해 대학 입시에서도 좋은 결과를 냈었다고 합니다.
추천 대상
가장 추천하는 대상은 유, 초, 중, 고 학부모입니다.
그리고 청소년들에게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