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포기한 지 수십 년이 된 성인도 영어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영어는 취업 이후 완전히 놓고 살고 있었는데 최근에 지인이랑 해외여행 이야기를 하다가 문득 ‘나도 해외여행 가서 영어로 대화해 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학창 시절 때에도 영어를 잘하지 못했기 때문에 항상 영어에 대한 미련은 남아있었어요.
잘하고 싶지만 크게 노력해 본 적은 없죠.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 때쯤 《매일 아침 써봤니?》책을 읽다가 작가님 저서 중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라는 유명한 책이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 저자
- 김민식
- 출판
- 위즈덤하우스
- 출판일
- 2017.01.11
1. 저자 김민식 pd
저자는 뉴논스톱, 내조의 여왕 등 많은 작품을 한 MBC의 스타 pd.
7년 동안 해마다 200여 권의 책을 읽고 매일 아침 블로그에 글을 올렸다.
이때 쓴 글을 모아 책으로 펴냈는데 저서로는 《나는 질 때마다 이기는 법을 배웠다.》,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매일 아침 써봤니?》등이 있다.
2. 복잡한 문제의 답은 의외로 단순하다
저자는 초보 단계에서는 일단 기초 영어 회화 책을 조금씩 매일 완벽하게 외우라고 합니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는 것이지요.
공부는 기초부터,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영어 잘하는 법만 인터넷이나 유튜브로 열심히 찾아보고 정작 실천하지 않던 과거의 나, 반성해.
3. 일단 시작해 보자
삶이 언제 바뀔까요? 새로운 지식이 생겼을 때? 새로운 기술을 익혔을 때? 삶이 가장 크게 바뀌는 순간은 삶에 대한 태도가 바뀔 때입니다. 영어를 독학한 후 제 삶은 달라졌습니다. 영어 공부가 제겐 인생을 바꾸는 출발점이었어요. 100세까지 사는 인생입니다. 후반부에는 어떤 인생이 펼쳐질지는 누구도 모르니 지금이라도 영어는 조금씩 공부해 두자고요.
p.53
일단 시작해 보는 것.
그 작지만 용기 있는 행동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영어 잘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그치지 말고 한 문장씩, 한 페이지씩 외워보는 행동의 시작으로 인생이 바뀌는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다면?
저자는 군대에 가서 영어 회화 교재를 외운 것을 시작으로 영어에 자신감이 생기고, 영어가 특기가 되고, 인생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취업도 하게 되고 심지어 연애도 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4. 책에서 말하는 영어공부법
이 책을 읽고 적용할 핵심 영어공부법(초보단계)들을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 영어 초급 회화 교재 외우기
- 하루 10 문장 암송+전날 외운 분량
- 문장을 보지 않고도 말이 나와야 진짜 아는 것
- 의미 단락별로 끊어서 외우기
-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외우기
책에는 책 한 권을 완벽히 외운 후의 심화 단계 공부법에 대해서도 나와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읽어보세요.^^
5. 영어 공부법에서 인생을 배우다.
그리고 이 책이 좋았던 점은 또 있습니다.
분명 영어 공부법 책을 읽었는데 인생을 대하는 태도까지 배운 느낌이랄까.
득템을 한 느낌이 들었어요.
카페에 커피를 사러 갔는데 서비스로 빵까지 얻은 느낌?
결국 영어 공부를 할 때에 가장 중요한 점은 '끈기'와 '꾸준함'인 거 같습니다.
이것은 인생을 살아갈 때에도 필요한 태도이지요.
저자는 힘든 암송 공부를 버티고 견디는 과정에 내 속에 무언가가 변한다고 합니다.
그것이 영어공부로 인해 인생까지 바꾸었다는 저자의 말이 이해가 되고 동감하는 바입니다.
6. 마치며
사실 책을 읽기 전까지 영어공부는 늦었다고 생각하고 이제 와서 무슨 영어공부냐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읽고 난 후에는 '나도 한 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작은 노력들이 더해져 내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레기도 하더라고요.
영어를 장착하고 자신 있게 해외여행 가는 모습을 꿈꾸며 영어 회화책 한 장을 넘겨봅니다 :)